은퇴투자계획 RRSP

Peter Lee - Feb 24, 2023
올바른 투자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투자수익에 대한 기대치와 투자에 대한 리스크(Risk Tolerance)와의 균형을 맞추어야한다

이효석 Peter Lee, MBA, CLU, CHS
Chartered Life Underwriter | Certified Health Insurance Specialist
CELL: 778-875-9328(BC) | 403-875-9328(AB)
Peter@meeraefinancial.com | www.meeraefinancial.com
 

이번 블로그에서는 RRSP 제도와 투자방법에 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RRSP는 Registered Retirement Savings Plan의 약자로 캐나다 정부에서 개인의 은퇴자금을 개인이 준비하도록 장려하기 위해 만든 제도입니다. 제도의 주요 내용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RSP는 전년도 소득(Earned Income)의 18%로 투자한도가 설정되고 투자한도내에서 투자할 수 있습니다. 매년 개인소득 신고를 하면 CRA(Canada Revenue Agency)로 부터 Notice of Assessment를 받게되는데 여기에 RRSP 투자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투자한도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이는 최근 년도에 누적 합산되게 됩니다.예를 들어 2020년 까지 RRSP 투자한도 $20,000을 갖고 있는 개인이 2021년에 RRSP를 투자하지 않고 소득(Earned Income)이 $80,000 경우 2021년 투자한도 $14,400($80,000 x 18%)이 새롭게 생기게 되며 사용하지 않은 투자한도 $20,000이 합산되어 2022년 RRSP 총 투자한도가 $34,400이 되게 됩니다.

2. RRSP제도는 목적부 투자입니다. 한국에서 세금우대저축, 장기주택마련저축, 청약저축(부금) 등 일정한 목적과 혜택을 주는 것 처럼, RRSP제도는 개인은퇴자금 마련을 위한 목적을 갖는 목적부투자로서 이를 장려하기 위해 정부에서는 크게 3가지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 Tax Deduction

RRSP 투자금액에 대해 소득공제 혜택을 줍니다. 예를들어 소득(Taxable Income)이$80,000인 사람이 RRSP 투자를 $10,000을 한 경우 Taxable Income이 $70,000로 줄어 들어 그만큼 세금을 덜 내게 된다는 것입니다. 이는 소득수준에 따라 절세 효과는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소득수준이 높은(High Marginal Tax Rate) 경우 절세 효과가 더 크게 됩니다.

  • Tax-Sheltered

RRSP 투자에 따른 투자소득(Investment Incomes)에 대해 개인 소득으로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캐나다에서 RRSP, RESP, RRIF, TFSA 처럼 등록된(Registered) 투자가 아닌 Non-Registered 투자는 투자소득에 대해 개인 소득으로 포함하여 세금을 내게 됩니다. 금융투자에 따른 소득은 이자소득(Interest Income), 배당소득(Dividend Income), 자본이득(Capital Gain)이 있는데 만약 이를 소득으로 포함하여 세금을 납부한다면 그 만큼 수익률이 떨어지는 결과를 가져오게 됩니다. 즉 RRSP 투자는 투자소득에 대해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키워 나갈 수 있어 복리효과가 있다는 것입니다.

  • Tax-Deferral

Tax-Deferral은 세금유예란 의미로 RRSP제도는 은퇴자금으로 사용시 정부에서 매년 정한 일정 금액이상을 인출하여 노후자금으로 사용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인출한 금액을 그 해의 소득으로 포함하여 세금을 납부한다는 의미입니다. 즉 소득수준이 높은 시점에 세금을 납부하지 않고 은퇴한 시점 일반적으로 소득수준이 낮은 시점에 인출하여 사용 함으로써 투자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RRSP 투자기간은 71세 까지입니다. 투자한도가 있어 투자를 원하는 경우 71세 까지 할 수 있으며 71세가 되어야 RRSP 투자금액을 인출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하지만 71세가 되는 해 12월 31일 이전에 연금(Registered Annuity), 연금형투자(RRIF) 등으로 전환하여 정부가 나이 기준으로 정한 금액 이상 인출하여야 합니다. 인출 최대 한도는 없지만 인출한 금액은 그해의 소득으로 포함하여 세금을 납부하게 되므로 소득수준을 감안하여 인출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만약 RRSP 계좌에서 은퇴목적이 아니고 자금이 필요하여 은퇴 이전에 인출할 경우 소득이 없거나 소득이 적은 해에 인출하는 것이 절세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다음으로 RRSP 투자를 어떤 금융상품에 어떤 방법으로 투자 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캐나다의 금융투자는 등록된 투자(Registered Investment)와 그렇지않은(Non-registered Investment) 투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등록(Registered)한다는 것은 자동차를 Registry에 등록하듯이 금융투자에서 투자상품을 어떤목적으로 투자합니다 하고 등록하면 이에 해당하는 혜택을 정부로 부터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RRSP 투자의 경우 앞에서 언급했듯이 소득공제(Tax Deduction) 와 금융소득에 대해 세금을 내지않고(Tax-Sheltered) 키워나갈 수 있다는 것이지요.

RRSP는 개인의 은퇴자금준비를 독려하기 위해 만든 대표적인 Registered 투자로서 투자상품이 아니라 제도입니다. RRSP 제도하에 투자방법과 투자상품은 개인에 따라 상이한 방법으로 각기 다른 금융상품(주식, 채권, GIC, Mutual Funds, Segregated Funds 등)으로 투자 할 수 있습니다. 이에따라 은퇴시점에 갖게되는 금액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RRSP를 운용할 수 있는 금융기관은 은행, 증권회사, 뮤츄얼펀드회사, 보험회사 등이 있으며, RRSP 투자에 앞서 익숙지 않은 설문서를 받고 작성한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금융기관에 따라 질문내용은 다르지만 대게는 비슷한 유형의 질문입니다. 이는 고객의 투자성향분석으로 투자목적, 투자기간, 투자에 대한 경험/지식, 투자위험에 대한 고객의 생각을 묻게 됩니다.

이에 따라 고객의 투자성향이 크게 Conservative, Moderate, Balanced, Advanced, Aggressive로 분류되는데, Conservative 투자성향은 25% 주식형(Equity) / 75%는 채권형(Fixed Income), Moderate는 40% 주식형 / 60% 채권형, Balanced는 60%는 주식형 / 40% 채권형, Advanced는 80% 주식형 / 20% 채권형, Aggressive는 100% 주식형 투자상품으로 구성할 것을 권합니다. 목적부 투자인 RRSP는 개인 은퇴투자계획으로 일반적으로 10년 이상의 기간을 갖고 투자하는 장기투자로서 충분한 제도설명과 함께 고객의 상황에 맞는(Know Your Client) 투자 설계, 주기적인 Review가 필요합니다.

바람직한 은퇴투자 방법에 관해 알아 보기에 앞서 다음의 차트에 관해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캐나다 대표적인 주가지수인 S&P/TSX Composite Index로 2023년 2월 기준 20년간 월간 지수의 움직임을 보여주는 월간차트입니다.

98년 10월에 지수(Index)가 5,329.79로 최저점에서 2022년 4월 22,213 최고가에 이르기 까지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면서 캐나다 자본시장이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해에는 상당한 조정(2001-2002년/2008-2009년/2020년 3월/2022년 4-9월)이 있었고, 어느 기간은 큰폭의 상승(2003-2008년/2009-2015년/2016-2019년/2020년 4월–2022년 3월)이 있었습니다. 이렇듯 자본시장은 매일매일 변동 속에서 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S&P/TSX Composite – Monthly (Jan 2000 - Feb 2023)

 

RRSP 투자는 개인의 투자성향분석에 따른 5가지(Conservative, Moderate, Balanced, Advanced, Aggressive) 투자성향에 맞게 투자상품을 구성하여 투자를 하게되는데 현재의 투자성향이 은퇴시점 까지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예를들어 은퇴기간이 얼마남지 않은 경우 투자기간이 짧고 투자수익률 보다는 그때까지 키워온 투자자산을 유지하기를 원하기에 좀 더 보수적인 투자성향으로 바뀌게 됩니다. 따라서 이에 따른 투자상품 구성을 변경하게 되는 것이지요.

투자상품은 일반적으로 변동성(Risk)이 크면 잠재 수익률도 상대적으로 크게됩니다. 투자상품에는 현금형(Cash- Saving Account, T-bills, Canada Saving Bonds), 채권형(Fixed income- GICs, Mortgages, Bonds), 혼합형(Balanced), 주식형(Equity- Canadian equity, US equity, International equity, Specialized equity) 등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현금형(Cash) → 채권형(Fixed income) → 혼합형(Balanced) → 주식형(Equity) 투자상품 순으로 투자위험(Risk) 즉 변동성이 큰 대신 잠재 수익률은 상대적으로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RRSP 투자를 어떠한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인가에 대한 해답은 아래 3가지 투자방법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 Diversification & Asset allocation

맛있는 육개장을 만들기 위해서 쇠고기, 물, 삶은고사리, 대파, 양파, 다홍고추, 고춧가루, 국간장, 다진마늘, 소금, 식용유 등의 재료가 필요한데 이처럼 투자에서 적절한 재료를 구성하는 것이 Diversification입니다. 여기에는 투자상품의 종류(Asset Class), 지역적분산(Geographically-캐나다,북미,유럽,아시아 등), 산업군(Industry sector- 지하자원, 금융, 정보통신분야 등), 투자스타일(가치투자,성장형투자) 등을 다양화하여 좀더 의미있는 투자가 되게 하는 것입니다.
Asset allocation은 적절한 재료의 양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소금을 너무 많이 넣으면 짜게되고 고춧가루를 적게 넣으면 매콤한 맛이 덜하여 지듯이 알맞는 양을 넣는 것은 맛있는 육개장을 만들기 위해 필수적인 것과 같습니다. 즉 투자상품의 종류, 지역, 산업군 등을 어느 한쪽에 집중하기 보다는 적절한 배분이 중요합니다.

  • Dollar-cost averaging

주기적인 투자 즉 적금식 투자입니다. RRSP를 1년에 한번 한꺼번에 투자하기보다는 일정기간 즉 매월 또는 매주 일정금액을 주기적으로 투자한다는 것입니다. 은퇴투자는 짧게는 10년 길게는 20, 30년 장기투자입니다.
투자기간 동안 위의 차트에서 보았듯이 상승, 하락, 조정의 싸이클을 갖고 시장은 움직이는데 언제가 상승이고 하락기간인지 얼마만큼의 기간을 두고 움직이는가를 예측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기적으로 적금하듯이 투자하면 장기적으로 투자상품의 매입단가를 낮출 수 있어 투자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 Staying invested

금융시장은 싸이클을 갖고 움직입니다. RRSP 투자기간이 많이 남아 있는데 시장이 하락한다고 하여 투자를 중단하거나 또는 상대적으로 낮은 수익률을 주는 채권형 투자상품으로 자주 변경하여 투자한다면 장기적으로 갖을 수 있는 잠재적인 좀더 높은 수익을 포기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1990년 1월 $100,000을 투자하다가 시장이 하락 원금손실이 나서 1990년 4월 $95,430을 매년 5% 확정금리를 주는 투자상품으로 전환하여 투자한 경우 10년 후의 투자가치는 $155,445 반면, 계속하여 위의 차트(S&P/TSX) 수익률로 투자하였다고 가정하면 앞의 경우 보다 48.2% 많은 $230,375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투자기간이 많이 남아 있는데 시장상황이 좋지않다고 하여 투자를 중단하거나 자주 투자상품을 변경하는 것은 바람직한 투자방법이 아닙니다.

RRSP를 단순히 소득공제 목적으로만 투자하기 보다는 고객의 투자성향과 투자 기간을 고려하여 위에서 언급한 투자방법에 따라 좀더 체계적으로 RRSP 투자를 한다면 보다 현명한 은퇴투자가 될것이라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